'100% 표준 준수'...광양제철 경쟁력 '업'

안영희 기자   |   송고시간 : 2017-11-18 09:40:39

[만석군뉴스=안영희 기자]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100% 철저한 표준준수 활동을 통해 경쟁력 강화와 안전한 제철소 구현에 나서고 있다.

 

100% 표준준수란 모든 작업과 업무 활동에 표준이 있음을 인식하고, 지킬 수 있는 완벽한 표준과 실행 기준을 정해 누구도 예외없이 사소한 것이라도 100% 정확하게 지켜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제철소는 수많은 인력과 기계 장치들이 함께 움직이는 제조현장인 만큼 직원 모두가 표준을 완벽하게 수행해 안전, 설비 사고를 예방하고 최고의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환경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광양제철소 전체 부서가 표준 준수를 위한 공장·부서별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에 나서고 있다.

 

실제 제강부의 경우 좋은 작업습관 만들기 캠페인, 표준준수 의식 향상 이벤트, 기준 미준수 사례 토론 및 모니터링, 표준 일제 점검 및 UCC 제작 공유 등을 최고의 가치로 두고 실천하고 있다.

 

냉연부는 표준준수 교육 및 결의대회, 표준 자가진단표 운영, 작업 표준 윤독회 및 작업 동영상 촬영 후 비교, 수리 후 안전 결산 및 안전 토론회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부는 작업표준 일제점검, 위험작업 동영상 제작 및 활용, 위험인지 VM강화, 표준준수 평가 실행을 부서원들에게 강조하고 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100% 철저한 표준준수 활동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안전한 제철소 구현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광양제철 제공

 

◆표준준수 실천 다짐·사례 공유 행사도

 

광양제철소는 작업 표준 준수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안전하게 생산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 8월 백운아트홀에서 광양제철소, 외주파트너사 임직원 등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00% 표준준수 달성 다짐 행사를 실시한 바 있다.

 

사내외 안전사고 사례 동영상을 통해 표준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시작한 결의대회는 100% 표준 준수를 위한 광양제철소 현황, 표준의 정의, 표준 준수 전략과 개선방안에 대해 공유하며 직원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현장 공정 특성에 맞춘 표준을 소개하고 부서별 실제 사례와 향후 세부 실행계획을 전달했다.

 

표준 준수에 대한 다짐을 위해 행사 마지막 무렵, 계층별 직원 대표들과 외주파트너사 대표는 무대 위로 올라가 실천 다짐 선서를 한 후 김학동 제철소장으로부터 '100% 표준 준수' 뱃지를 수여받기도 했다.

 

김학동 광양제철소장은 "표준 없는 작업은 없으며, 표준은 지킬 수 있는 완벽한 표준이어야 한다. 그리고 정해진 표준은 누구나 사소한 것이라도 100% 지켜야한다"며 "표준 준수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표준을 반드시 실천으로 옮기는 제철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TBM통해 표준준수 문화 정착

 

표준 준수활동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사전 예방점검 활동인 TBM(Tool Box Meeting)이다.

 

TBM은 잠재 위험 요인에 대해 작업자 전원이 모여 대화하며 발굴 및 해결하는 활동으로, 위험요소에 대한 문제해결을 모색하고 사람의 실수로 발생하는 휴먼에러 사고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안전 활동이다.

 

무엇보다 표준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아야하고 철저히 실행에 옮겨야 하는 만큼 표준준수에 대한 마인드와 실천이 가장 중요시되는 활동이다.

 

광양제철소는 2인 이상 공동으로 실시하는 모든 작업과 다른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 안전작업허가서 작성 대상 작업은 반드시 TBM 활동을 실시토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광양제철소는 지난 9월 28일 직원들의 안전관리 역량과 안전 의식 고취를 위해 TBM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김학동 광양제철소장은 "광양제철소는 모든 직원이 100% 작업 표준 준수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편차 없이 안전하게 생산하고 국내외 철강산업 환경을 극복하는 'Strong & Smart 제철소' 실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우)57956 전남 순천시 시민로 12, 3층(장천동)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전남 아00293 / 등록일 : 2017년 06월 12일
발행인:안영희 / 편집인:이계남 / 청소년보호책임자:안영희 / T. 061-741-8123 / M. 010-4322-9699 / E. msknews@hanmail.net
COPYRIGHT © 2017 만석군뉴스. ALL RIGHTS RESERVED.